[빅분기] CH02. 데이터 분석 계획_분석 방안 수립_240310
24.03.10
01.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은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고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목적에 따라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 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를 수행하는 업무
1) 데이터 분석의 현황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장애물은 비용보다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반석적 방법과 성과에 대한 이해의 부족
2) 데이터 분석의 지향점
① 전략적 통찰이 없는 데이터 분석 배제
② 일차원적인 데이터 분석 지양
③ 전략 도출을 위한 가치 기반 데이터 분석 지향
3) 데이터 분석에 대한 회의론
솔루션을 도입한 후 어떻게 활용해 가치 창출할 수 있을지 다시 또 과제 수행해야 하는 상황 반복, 고가의 솔루션 방치하고 있음
4) 데이터 분석 시 고려사항
데이터 분석은 규모가 아니라 어떤 시각과 통찰을 얻을 수 있는가의 문제
02. 데이터 분석 기획
분석 기획 = 실제 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수행할 과제의 정의 및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계획하는 작업
- 어떠한 목표(What)를 달성하기 위해(Why) 어떠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How)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일련의 계획 수립
1) 분석 기획의 특징
① 분석 대상과 방법에 따른 분류(What - How): Optimization, Insight, Solution, Discovery

② 목표 시점에 따른 분류: 단기적 접근 방식(과제 중심적 접근), 중장기적 접근 방식(마스터 플랜 접근), 혼합 방식(분석 기획 시 적합)
2) 분석 기획 시 필요역량
① 분석 기획을 위한 기본적인 소양: 도메인 지식, 정보기술, 수학 및 통계학적 지식이라는 3가지 역량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 필요
② 프로젝트 관리 역량과 리더십
3) 분석 기획 시 고려 사항
① 사용 가능한 데이터 확인
② 적합한 사례 탐색
③ 분석 수행 시 발생 가능한 요소 고려
<데이터 분석 유형>
- 설명 분석: 가장 기본이 되는 분석, 주어진 데이터를 요약 또는 집계하여 결과를 도출
- 예측 분석: 미래의 불확실한 사실을 사전에 예측하거나 알려지지 않은 결과의 가능성 파악하기 위해 사용
- 진단 분석: 데이터 간의 인과 관계 또는 상관 관계를 파악해 특정 결과가 발생한 원인을 밝히기 위해 분석 수행
- 처방 분석: 예측되는 상황을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 지 대안 제시, 대안 도출과 의사 결정은 물론 일부 실행까지 진행하는 분석방법
03. 분석 마스터 플랜과 로드맵 설정
1) 분석 마스터 플랜
① 분석 마스터 플랜 수립 절차: 일반적인 정보전략계획 방법론을 활용할 수 있음, 다만 데이터 분석 기획의 특성을 고려해 수행, 데이터 분석 과제 정의, 분석 과제의 중요도와 난이도 고려해 우선순위 결정, 단기와 중장기로 나누어 로드맵 수립
② 정보전략계획(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기술 및 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중장기 마스터 플랜 수립 절차
2) 분석 과제 우선순위 평가기준
① IT 프로젝트의 과제 우선순위 평가기준
- 전략적 중요도: 전략적 필요성 / 시급성
- 실행 용이성: 투자 용이성 / 기술 용이성
②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의 우선순위 평가기준
- 투자비용 요소: 데이터 크기 / 데이터 형태 / 데이터 속도 (3V)
- 비즈니스 효과: 새로운 가치 (4V)
③ 분석 ROI 요소를 고려한 과제 우선순위 평가기준
평가관점 | 평가요소 | 내용 | ROI 요소 |
시급성 (중요) |
전략적 중요도 목표가치(KPI) |
현재 관점에 전략적 가치를 둘것인지 판단 중장기적 관점에 전략적인 가치를 둘 것인지 판단 |
비즈니스 효과 |
난이도 | 데이터 획득 비용 데이터 가공 비용 데이터 저장 비용 분석 적용 비용 분석 수준 |
비용과 범위 측면에서 적용하기 쉬운 과제인지 판단 과제 범위를 PoC 또는 처음부터 크게 할 것인지 판단 내부 데이터를 활용하고 외부 데이터까지 확대할지 판단 |
투자비용 요소 |
3) 분석 과제 우선순위 선정 및 조정
① 포트폴리오 사분면 분석 기법 활용
: 난이도와 시급성을 기준으로 분석 과제 유형을 분류하여 4분면에 배치

② 매트릭스 내 분석 과제 우선순위 선정
- 적용 우선순위 기준을 시급성에 두냐, 난이도에 두냐에 따라 순서 달라짐
③ 매트릭스 내 분석 과제 우선순위 조정
- 시급성이 높고 난이도가 높은 1사분면은 의사결정을 통해 적용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음
④ 분석 과제 우선순위 조정 시 고려사항
- 기술적 요소에 따른 적용 우선순위 조정
- 분석 범위에 따른 우선순위 조정
4) 분석 로드맵 설정
① 분석 로드맵 수립 절차: 최종적인 실행 우선순위를 결정해 단계적 구현 로드맵을 수립
② 세부적인 일정계획 수립: 데이터 수집 및 확보와 분석 데이터 준비 단계는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모델링 단계는 반복적으로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