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에이블스쿨 복습

[0527-8 복습] 제안 전략 수립_고객가치정의 및 아이디어 도출, 실행계획 수립

리니끄적 2024. 5. 29. 08:57

제안 전략 수립 3일차 

제안 컨설팅

CH1. 비즈니스의 이해

세분화(Segmentation)

-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는 전략 수립할 수 없고, 정부 정책도 대한민국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지 않음!

- why? 기업은 한정된 자원으로 선택과 집중!

- 고객가치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좁게 그리고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가능

- 페르소나: 특정 사물이나 대상을 인격화시키는 것, 사람은 사람과 공감하기 때문에 인격화하고 니즈를 파악하고자 함

 

 

STP전략

- 3C: customer, company, competitor

-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고객 세분화

시장 세분화의 목적

 

세분화를 위한 핵심요소: 기준

- 경쟁사가 활용 중인 기준이 아니면서 기준으로 타겟이 배타적으로 잘 구분되도록 설정

ex) 중고나라는 핵심 타겟을 성별/연령으로 나눴음, 실제 핵심 타겟은 2-30대 남성이었음

ex) 당근은 후발주자임에도 시장 점령, 시장을 신뢰성과 성별로 구분해 나누었음 (신뢰성 확보를 위해 지역으로 더 세분화)

- 기준을 설정할 때 AIO를 활용하면 세분화 잘할 수 있음 (Activity, Interests, Opinion)

 

시장 세분화

- 성공적 시장세분화의 5가지 조건

① 측정 가능성: 시장 세분화에 사용된 변수들은 측정 가능하고 Data를 구할 수 있는가?

② 접근 가능성: 최소한의 비용과 투자로 접근이 가능한가?

③ 시장의 중요성: 이윤을 보장할 만큼 충분히 큰가?

④ 차별성: 세분화된 시장들은 마케팅활동에 각각 다르게 반응하는가?

⑤ 실행가능성: 그 세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실행 가능한 마케팅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는가?

 

 

B2B 세분화

- B2B 세분화 변수
: B2B 세분화는 고객을 다양한 집단으로 분류하기보다는 하나의 조직이 니즈를 더 깊고 자세하게 분석해 파악할 필요가 있음!

ex) 구매센터(Buying Center)의 특성과 조직 행위의 모든 참여자들이 세분화 변수가 됨

- 구매 조직체, 개인참여자, 구매센터가 결합되어!

 

 

세분화 방법 - Nested Approach

- B2B 고객세분화 방법인 Nested Approach는 조직의 인구통계적인 Macro 변수부터 개인 변수인 Micro 변수까지 구체화해 고객을 세분화하는 방법

ex) 개인 변수들 / 상황 변수들 / 구매 접근 / 운영 변수들 / 조직의 인구통계

 

 

 

CH2. 포지셔닝

포지셔닝(Positioning)

- 포지션: 고객의 마음 속에 제품이나 기업이 점하고 있는 위치

- 포지셔닝: 기업이 고객의 마음 속에 원하는 위치를 점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 포지셔닝은 제품에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마음 속에 하는 것!

 

 

- 포지셔닝은 크게 범주와 속성으로 나뉨!

- 범주: 카테고리로 필요성 조건

- 속성: 특징이나 재질 형태로 차별성 조건

- 효과적으로 포지셔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도출 과정에서 전략적 3C (고객, 경쟁사, 자사)가 고려되어야 함

- 고객의 니즈, 경쟁사와의 차별성 확보, 자사의 강점 반영

 

포지셔닝을 위해 가능한 비교우위 파악

상품 차별화
(Product Differentiation)
ex) 기능, 성능, 디자인 또는 속성
서비스 차별화
(Services Differentiation)
ex) 배달, 설치, 수리, 고객 교육
이미지 차별화
(Image Differentiation)
ex) 상징, 분위기
인적 차별화
(Personnel Differentiation)
ex) 고용, 훈련, 우수한 인적 자원

 

 

포지셔닝의 유형

1) 속성/효익 (Benefit) 포지셔닝

2) 사용상황 (Usage)  포지셔닝

3) 제품사용자 (User) 포지셔닝

4) 경쟁자 (Competitior) 포지셔닝

5) 제품군 (Product) 포지셔닝

 

포지셔닝 맵

- 경쟁제품들의 소비자심리상의 위치를 2차원 공간에 나타내는 지도

- 포지셔닝맵을 통해 기업은 1) 시장 경쟁구조 파악 2) 자사제품의 경쟁사대비 위치 파악 3) 신제품 기회 발견 및 기존제품의 포지셔닝 변경

 

 

CH3. 통합적 고객가치

고객 가치와 고객 센싱

- 기능 가치: 제품/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물리적 속성(Attribute), 보통 실무자의 영역

- 사용 가치: 물리적 속성으로부터 고객이 얻는 효익(Benefit), 경영자/관리자의 영역

- 정서 가치: 사용 가치를 통해 개인의 가치관과 생활에 변화를 주는 심리적 가치(Persona), 경영자/관리자의 영역

 

가치제안 구성요소

1) 솔루션: 고객과 판매자가 '협력'하여 개발하는 것
2) 차별화: 차별화를 위한 기본 구조는 가치가 비용보다 커야 함(독점 시장), 자사(Value-Cost) > 경쟁사(Value-Cost) (경쟁 시장)

- 기능가치, 사용가치, 정서가치를 모두 고려해서 경제적 가치를 추구해야 함

 

가치제안 정의_부가가치 정량화 시 고려요소

- 모든 원가는 동일한 기간(월, 연)을 기준으로 합산
- 금전의 시간 가치를 고려

- 계산 내용을 보여주기

- 자료를 가능한 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만들라 (IRR, NPV)

- 그래픽을 사용, 과거의 경험을 활용해 구체화하라

- 고객의 거래 조건을 알아내라

 

가치제안 정의_효과적인 가치 제안의 3요소

① Quantify: 예측되는 성과 향상의 정량화

② Timing: 효용의 발생 시기 benefits, 비용 부가 시기 costs, 투자금액 회수 시기 payback/ROI

③ Measurement & Monitoring: 결과, 성과의 측정과 추적 방법 명시

 

 

CH4. 아이디어 도출방법의 이해

아이디어 도출방법

SCAMPER

- S: Subsitute / C: Combine / A: Adapt / M: Modify = Magnify

- P: Put to other uses / E: Eliminate = Minimize / R: Reverse = Rearrange

 

만다라트

- 일본의 디자이너 아마이즈미 히로아키가 개발한 발상기법

- Manda + Ia + art 가 결합된 용어, manda + IA 는 '목적을 달성한다'는 뜻

 

 

 

제안 전략 수립 4일차 

실행계획 수립

CH1. 솔루션 컨셉 정의

솔루션 도출 구조

마케팅 4P mix

 

제품전략

- 제품 컨셉정의 > 제품수명주기관리 > 제품포트폴리오

 

제품 컨셉정의

- 고객가치를 감각화해서 구현한다, 고객과 함께 감각화와 구현 진행 (모형, 프로토타입, 현장 테스트 등)

 

 

CH2. (역)가치사슬과 KSF

가치사슬분석

- 가치사슬 분석 활용

: 기업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사용 (Reference point)

- 가치사슬 분석의 효용

: Opportunities for Competitive Advantage (경쟁 우위를 위한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음)

: 비용, 속도, 효율성 측면에서 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여부를 검증

 

역가치사슬

- 가치사실의 반대로 기업으로부터 시작이 아니라 고객가치로부터 출발해 기업의 서비스를 선정하는 것

 

 

CH3. 고객커뮤니케이션

고객커뮤니케이션

- 시장에서는 자사의 상품에 대해 '고객이 알지 못하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고 판단

 

고객커뮤니케이션 방법

감각화와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4가지 구성 요소

- 메시지, 갈등, 등장인물, 플롯

- 스토리텔링의 맞춤화

: 구매와 관련해 구매활동 관련자들은 리스크 수용 여부에 따라 보수적 구매와 실용적 구매로 크게 구분

: 이러한 구매고객의 성향에 따라 세일즈 설득의 메시지가 달라져야 함! (보수적 구매 <-> 실용적 구매 리스크 수용 여부에 따라 구분)

 

 

세일즈 툴킷

- 고객의 구매프로세스 및 각 단계별로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정의해 고객접점의 담당자들이 유사한 수준의 고객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도구의 집합

- AIDA 모델: Awareness, Interest, Desire, Action

 

세일즈 툴킷의 구조

설득을 위한 세일즈툴킷 내용

<아리스토텔레스 설득의 3원칙>

- 로고스: 이성적 설득(logic), 명료하고 보편 타당한 주장하기

- 파토스: 감성적 설득(emotion), 인간과 인간의 만남, 자신의 이야기와 비언어적 요소 많이 쓰기

- 에토스: 진정성(credibility), 전문적 식견을 가지고 상대를 배려하며 언행일치하기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설득의 3요소>

- 전문성: 영업사원의 전문성을 증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 (블로그, 발간한 책 등)

- 논리성: 기승전결의 구조를 갖고 말하기 (PREP 활용)

- 사례 : 타 산업의 성공 사례를 보여주며 당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 전달

 

세일즈 툴킷 주요 유형

단계 유형 내용 목표 형태
가치제안
전체단계
고객사 현황
(Buying Center/Persona)
- 잠재고객이 누구이며, 
그들의 pain point를 정의
- 구매센터 참여자들 중 누구를 공략해야 하는지 선별 등
가치제안 참여자들에게 잠재고객과 그들의 어려움에 대해 명확한 이미지를 갖추게 하여 고객사내 의사결정 과정에 맞춰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함 Deck
가치제안
전체단계
훈련 자료
(Training)
가치제안 프로셋스와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 커뮤니케이션 방법들과 가격책정 등을 설명 고객사 구매 단계를 빨리 이동할 수 있도록 가치제안 참여자들을 훈련시키기 위함 Deck & Video
인지 가치제안 요약서
(Solution Brief)
자사 제공 솔루션과 혜택, 고객의 의견 및 기술에 대한 간단한 설명 잠재고객의 관심을 충분히 이끌어 내어 심도 있는 미팅을 이끌어 내기 위함 - 2page
- Document & Overview Video
관심욕구
구매
사례분석
(Case Studies)
고객사용 사례 또는 성공 스토리를 묘사한 정보 시장과 잠재고객에게 자사의 솔루션/제품이 효과적인 것을 보여주어 고객사 구매의사 결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함 - 2~3page
- Document & Video Demo
관심욕구 기술요약서
(Technical Brief)
고객 요구 또는 혜택을 충족시키는 기술내용 정보 고객사 내 기술 평가자 인정 - 4~6page
- Document with diagram
관심욕구 데모 스크립트 고객(사) 대상 데모 스크립트와 추가 질문과 응대 가치제안 단계로 이동하기 위함 - Document

 

 

대화를 잘 하는 것은 '질문'을 잘하는 것!

 

SPIN 질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