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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9 복습] 제안 전략 수립_사업 정의KT 에이블스쿨 복습 2024. 5. 30. 09:13
제안 전략 수립 5일차
사업정의
CH1.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고객가치 구조
- 필요성과 차별성으로 고객가치가 이루어져 있음
- 필요성: 범주로 충족
- 차별성: 속성으로 충족
- 고객 가치 = 필요성(표현된 니즈 중심) X 차별성(표현되지 않은 니즈 중심)
Biz Model 구조
- Biz Model은 매출을 증가시키고 비용을 줄이며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
Biz Model 의 구성요소
1) 목표고객: 누구를 대상으로?
2) 가치 제안: 어떤 가치, 솔루션을?
3) 가치사슬/조직: 어떻게 창출해서 ?
4) 전달방식: 전달방식을 어떻게 설계함으로써?
5) 수익흐름: 어떻게 기업의 수익으로 연결?
Biz Model별 To-Be 유형
성공적인 Biz Model 조건
→ 비즈니스 모델을 텍스트로 작성하면 말이 중복될 수 있고, 직관적이지 않아 이해가 어려울 수 있음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해 모델을 정의하면 수월!
CH2. 협력구조 정의
Partnership(파트너십) 가치 창출 유형
- 정의한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최적 방법은 파트너의 참여 여부에 따라 다르게 됨!
CH3. 사업성 평가방법
평가기준 및 방법
CH4. 홍보자료 작성
아마존의 보도자료 재료- 고객의 요구를 찾기 위한 5가지 질문
1)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은 좁게 정의할수록 좋다!)
2) 고객이 겪는 문제 혹은 기회는 무엇인가?
3) (이 제품, 서비스로 인해) 고객이 받는 가장 중요한 혜택은 무엇인가? one product one concept
4) 어떻게 고객이 (이 제품,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혹은 원하는지 알 수 있는가?
5) 고객 경험은 어떻게 표현될 수 있는가?
보도자료의 이해
기본형식
- 제목, 부제목
- 새로운 기능/제도
- 고객이 받을 수 있는 혜택
- 담당 책임자의 말
- (고객의 기대 행동)
분량
- A4 1장을 넘지 않아야
추가적인 정보
- FAQ
CH5. 고객목표관리
KPI/OKR
- KPI: Key Perfomance Indicator
- 리더의 입장에서 목표를 관리하기 위한 매우 효율적인 방법
- 특징: Top - Down 방식으로 결정 / 보상과 직접적으로 연결 / 연단위로 수립
- OKR설정을 위한 프로세스
- 목표의 이해 > 핵심성과지표
성과목표의 기본 원칙
영업현장의 목표에 대한 변화: 고객 중심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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